Tuesday, October 11, 2011

어 쌓다


쌓다 

[Ⅰ]동사
    [1]…에 …을
  • 여러 개의 물건을 겹겹이 포개어 얹어 놓다.
     광에 볏섬을 쌓다/아궁이 앞에다 장작을 쌓았다./창고에 물건을 쌓아 놓았다./그는 온갖 책을 책상 위에 모두 쌓아 두고 공부를 하고 있었다.
    [2]…을
  • 「1」물건을 차곡차곡 포개어 얹어서 구조물을 이루다.
     담을 쌓다/둑을 쌓다/성을 쌓다/탑을 쌓다/종하는 개울길 따라 바위를 쪼개고 축대를 쌓아서 길부터 뚫었다.≪홍성암, 큰물로 가는 큰 고기≫
  • 「2」밑바탕을 닦아서 든든하게 마련하다.
     민주주의의 토대를 쌓다/처음부터 기초를 잘 쌓은 사람이 끝까지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다.
  • 「3」경험, 기술, 업적, 지식 따위를 거듭 익혀 많이 이루다.
     수양을 쌓다/실력을 쌓다/훈련을 쌓다/공적을 쌓다/그는 정보 분야에 많은 지식을 쌓은 사람이다./나는 경험을 쌓기 위해 교육 현장의 일선에 서기를 자원했다.
  • 「4」재산, 명예 또는 불명예, 신뢰 또는 불신 따위를 많이 얻거나 가지다.
     명성을 쌓다/재물을 쌓아 두다/말과 다른 그의 처신은 사람들로 하여금 불신을 쌓게 했다.
[Ⅱ]보조동사
    ((동사 뒤에서 ‘-어 쌓다’ 구성으로 쓰여))
  •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반복하거나 그 행동의 정도가 심함을 나타내는 말.
     아이가 울어 쌓는다./그렇게 동생을 놀려 쌓으면 못쓴다.
쌓다<석상>/샇다<월석>
「참고 어휘」대다01. 
     대ː다
<보조동사>動詞の語尾‘-아-·-어-’に付いて, その動作の程度が激しく続くさまを表わす:…(し)続ける;…(し)たてる;…(し)散らす;…(し)こける。
【예】경보가 울려대다.  【訳】 警報が鳴り続ける。
【예】떠들어대다.  【訳】 さわぎたてる;はやしたてる。
【예】지껄여대다. 【訳】 まくしたてる。
【예】막 먹어대다. 【訳】 食い散らす。
【예】욕을 마구 해대다. 【訳】 悪口を言い散らす。
【예】계속 웃어대다. 【訳】 しきりに笑いこける。
     대다 
[조동사] 没完没了 méi wán méi liǎo.
떠들어 대다; 吵个没完
우겨 대다; 犟个没完
먹어 대다; 吃个没完
웃어 대다; 笑个没完


쌓다 1  
[동사] 用于动词的‘아, 어, 여’形之后, 表示‘老是’, ‘总是’.
넌 왜 자꾸 울어쌓니?; 你怎么老是哭个没完啊?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